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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 scene flow and data: Explore the sample project 본문

Unity Learn 번역/Pathway: Junior Programmer

Manage scene flow and data: Explore the sample project

Priv 2021. 9. 17. 15:29

출처

 

Explore the sample project - Unity Learn

In this tutorial, you’ll take some time to review the project brief and explore the Unity project for the application you’re going to work on. You’ll also consider all the resources that are available to support before you begin.

learn.unity.com


 

 

1. 서언

이제 버전 관리 도구가 준비되었으므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원리를 여러분의 코드에 연결하고 프로그래밍을 연습하는 데 사용할 메인 프로젝트를 살펴볼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럼 시작해봅시다!

 


 

2. 시작하기에 앞서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전 튜토리얼에서 생성하셨던 프로젝트를 열어주세요:

1. Unity 2020.3 LTS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유니티 허브(Unity Hub)의 리스트 화면 하단에 올바른 버전의 유니티를 설치해달라는 경고 문구가 뜰 것입니다.

2. 유니티 에디터(Unity Editor) 상에서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열어주세요.

 


 

3. 프로젝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이 작업하실 유니티 프로젝트는 자원 관리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자원 관리는 유명한 주요 게임 장르 중 하나이지만, 이러한 시뮬레이션들은 교육 분야(예: 지속 가능성 및 경제성 탐구) 및 산업 분야에서도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타입의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아래 항목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분이 프로그래밍 시스템 및 아키텍처를 살펴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시뮬레이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용자 상호작용

● 사용자가 추후에 수정할 수 있는 씬들(Scenes) 간의 전환 기능

● 시뮬레이션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확장성을 고려해 디자인된 시스템

 


 

4. 시뮬레이션 살펴보기

저희는 여러분에게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본적인 자원 관리 시뮬레이션을 제공해드렸습니다. 이제 잠시 프로젝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Project 창에서 Assets > Scenes 탭으로 가신 뒤, Main 씬을 열어주세요.

2. Play 버튼을 눌러 Play 모드로 시뮬레이션을 실행해보세요.

3. 게임을 실행해보셨다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자원 아이템을 0.5초 간격으로 생산하는 2가지 종류의 서로 다른 자원 더미(파렛트 위에 있는 오브젝트)

● 자원을 지정된 구역(트럭 앞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구역)까지 운송하는 3개의 운송 장비(지게차)

아무 운송 장비 또는 자원 더미를 마우스 좌-클릭해보시면 해당 항목의 세부 사항이 담긴 유저 인터페이스 정보 창이 표시될 것입니다.

참고: 화살표 키(또는 WASD)를 사용해 카메라를 움직여 창고 안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4. 운송 장비를 마우스 좌-클릭하시면 여러분이 선택한 항목임을 나타내기 위해 장비 상단에 초록색 화살표 아이콘이 표시될 것입니다.

5. 자원 더미 2개 중 1개를 마우스 우-클릭해보세요. 이제 운송 장비가 지원 더미까지 이동해서 자원을 수집한 뒤, 드롭 포인트(Drop Point)까지 운반할 수 있는 만큼의 자원들을 수송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6. 운송 장비들을 사용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실험해보세요! 운송 장비 하나를 창고의 다른 장소로 이동시켜보거나, 작업 중인 상태일 때 연결된 자원 더미를 바꿔보세요.

7. 모두 마치셨다면, Play 버튼을 다시 눌러 Play 모드에서 나와주세요.

 


 

5. 프로젝트 개요 리뷰

이제 여러분은 기본적인 시뮬레이션의 기능들을 살펴보셨습니다. 이제 좀 더 깊이 들어가 볼 차례입니다. 저희는 프로젝트 개요를 짜두었고, 이를 통해 아래의 항목들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가이드해드릴 것입니다:

● 해당 유니티 프로젝트의 콘텐츠들

● 시뮬레이션의 기본적인 기능

● 이번 패스웨이의 다음 2가지 미션들을 통해 여러분들이 구현하시게 될 추가적인 기능

시간을 내서 간략한 내용들을 잠시 살펴보세요:

1. 프로젝트 개요를 다운로드해주세요.

2. 프로젝트를 참조할 수 있도록 유니티 에디터 상에 프로젝트를 열어둔 채로 문서를 읽어보세요.

3.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보고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까지 여러분이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봤을 때, 스크립트가 어떻게 짜여 있는지 얼마나 이해가 되시나요?

 


 

6. 여러분의 이번 미션 목표

이번 미션은 여러분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여러분은 아래의 사항들을 구현하셔야 합니다:

● 필수적인 씬 흐름 및 유저 인터페이스(UI) 버튼

● 장면 간의 데이터 지속성을 통해 사용자가 시작 메뉴에서 색상을 선택할 수 있고, 시뮬레이션의 운송 장비(지게차)에 선택한 색상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

● 세션들 사이의 데이터 지속성을 통해 사용자가 선택한 마지막 색상이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시작했을 때 미리 선택되어 있도록 해주는 기능

최종 제출을 위해 여러분은 배운 내용들을 적용해보고 간단한 게임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지속성을 구현해볼 것입니다.

다음 미션에서 여러분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원칙에 중점을 두면서 코드를 수정해보고 시뮬레이션에 새로운 기능도 추가해볼 것입니다.

 

나만의 애플리케이션 커스터마이징 하기

원하시는 데로 프로젝트를 커스터마이징 해보고 싶으신가요? 얼마든지 마음껏 도전해보세요! 이번 미션의 중점은 프로그래밍 시스템 및 아키텍처이지만, 여러분은 프로젝트를 커스터마이징하고 이전 미션들에서 배운 기술들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여러분들을 위해 몇 가지 기회들을 명확하게 강조해드리지만, 주도권은 언제나 여러분에게 있답니다!

 


 

7. 다음 단계

명심하세요. 이번 프로젝트 개요는 여러분이 이번 학습 경험 전체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리소스입니다.

추후에 프로젝트에 대한 기억을 상기해야 하거나, 여러분이 작업하실 내용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견해를 원하시는 경우, 해당 튜토리얼을 다시 살펴보세요.

다음 튜토리얼에서는 주니어 프로그래머 패스웨이(Junior Programmer Pathway)의 후반부에서 이루어질 작업을 뒷받침해주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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