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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Microgame) FPS Mod: Tweak damage dealt by enemies and attack range 본문

Unity Learn 번역/FPS Micro Game

FPS Microgame) FPS Mod: Tweak damage dealt by enemies and attack range

Araina 2020. 4. 2. 21:31

출처

 

FPS Mod: Tweak damage dealt by enemies and attack range - Unity Learn

Learn how to make an enemy’s attacks more or less damaging to the player and adjust the range in which they can attack the player from.

learn.unity.com


1. 유니티에서 FPS Microgame 열기

아직 마이크로게임 프로젝트가 없으신가요?

그럼 Getting Started with Unity 튜토리얼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튜토리얼(또는 다른 튜토리얼들)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특별한 에셋들이 있답니다.

아래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모두 준비되었는지 점검해주세요!

  • 최신 마이크로게임 프로젝트를 가지고 계신지 확인해주세요: Project 창의 검색 바에 "DetectionModule"을 검색해주세요.
    (참고: 입력 후에 "Search" 단어 옆의 필터 설정이 "All"로 설정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 "DetectionModule" 에셋이 검색된다면, 2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 만약 아무런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이곳에서 "Get the latest Microgame" 단계를 먼저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또는 최신 마이크로게임에 맞춰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곳에서 예전 버전의 튜토리얼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 모두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해봅시다!

 

 


2. 적의 공격력 수정하기

적의 공격력을 제어하는 두 곳이 있으나 어디에 있는지 찾는 게 쉽지 않으실 겁니다.

1) "MainScene"을 열었는지 확인해주세요.
(Project 창에서: Assets > FPS > Scenes 로 가신 뒤, "MainScene"을 더블 클릭하셔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참고: 저희는 게임에 포함된 봇들 중 하나의 파라미터를 수정할 것입니다. 만약, 새로운 적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Add a New Enemy Robot 튜토리얼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2) Project 창에서 "Enemy_HoverBot"을 검색하셔서 더블 클릭으로 프리팹을 열어주세요.

다음 경로를 통해서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Assets > FPS > Prefabs > Enemies > Enemy_Hoverbot.prefab

 

 

3) Hierarchy 창에서, 아래 화살표를 이용해 "Weapon_EyLazers"를 찾아주세요. (Enemy_Hoverbot > WeaponRoot > Weapon_EyeLazers)

 

 

4) Inspector 창에서, Weapon Controller 컴포넌트 내에 있는 Shoot Parameters 섹션을 찾아주세요.

여기서 파라미터를 수정하실 수 있는데, 예를 들어:

  • Delay Between Shots 파라미터는 초 단위로 측정됩니다. 낮은 값일수록, 더 빨리 사격하게 됩니다.
  • Bullet Spread Angle 파라미터는 0보다 큰 값이 입력되면 탄환들을 흩어지게 만듭니다.
  • Bullets Per Shot 파라미터는 한 번 사격할 때, 발사될 탄환들의 수를 결정합니다. 사격할 때 더 많은 탄환들이 발사되도록 만들고 싶으시면, 이 값을 높이시면 됩니다.

참고: 필드 이름이나 툴 팁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해당 필드가 무엇을 제어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즉, 해당 값을 변경하면 어떤 영향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실제 단일 탄환의 '대미지' 양을 조정하려면, "Projectile_Hoverbot.prefab"으로 가셔야 합니다.

이 프리팹은 이미 Shoot Parameters 아래의 Projectile Prefab 부분에 이미 연결되어 있습니다.

 

 

6) 필드 내의 값을 클릭하시면 Project 창에 프리팹이 하이라이트 되어 보이실 겁니다. (Assets > FPS > Prefabs > Projectiles)

 

 

7) 공격력을 수정하려면, 기존 발사체를 교체할 새로운 발사체 프리팹을 제작해야 합니다.

Project 창에서 "Projectile_Hoverbot.prefab"을 선택하시고 Ctrl+D (windows) 또는 Cmd+D(mac)을 누르셔서 복제해주세요.

 

 

8) 기본적으로 이름이 "Projectile_Hoverbot 1.prefab"으로 되어있으나, 여러분들이 색다른 이름으로 바꾸셔도 무관합니다. (튜토리얼 상에서는 "NEW_Projectile_Hoverbot 1.prefab"으로 바꿨기에, 이후 단계에도 이 이름으로 계속 등장할 것입니다.)

 

 

9) 이제, 새로 제작한 발사체 프리팹을 더블 클릭으로 열어주세요.

 

 

10) Inspector 창에서, Projectile Standard 컴포넌트 내에 있는 Damage 섹션을 찾아주세요.

 

 

11) 적 탄환을 더 강하게 만들려면, 값을 더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튜토리얼 상에서는 '100'으로 설정하겠습니다.

 

 

12) 이제 "NEW_Projectile_Hoverbot 1.prefab"을 적에게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Project 창에서 적 프리팹을 더블 클릭으로 한번 더 열어주세요.
(Assets > FPS > Prefabs > Enemies > Enemy_HoverBot.prefab)

 

 

13) 한 번 더, Hierarchy 창에서 "Weapon_EyeLazers" 게임오브젝트를 클릭해주세요.
(Enemy_Hoverbot > WeaponRoot > Weapon_EyeLazers)

 

 

14) Inspector 창에서 Shoot Parameters를 한번 더 찾아주세요.

 

 

15) 이전에 하셨던 것처럼, 값 필드에 있는 "Projectile_Hoverbot" 텍스트를 클릭해주세요.

한 번 더, Project 창에 프리팹이 하이라이트 되어 표시될 것입니다.

 

 

16) 이제 Project 창에서, "New_Projectile_Hoverbot 1"을 찾아주세요.

프리팹을 '한 번' 클릭하신 뒤, Projectile Prefab 필드로 드래그&드롭하셔서 "Projectile_Hoverbot" 프리팹을 대체해주세요.

설명대로 정확히 수행하셔야 하는 좀 까다로운 단계입니다:

프리팹을 클릭한 상태를 유지하신 채로, Projectile Prefab 필드로 프리팹을 드래그하신 뒤에 손을 떼주세요.

만약 프리팹을 더블 클릭하시거나, 클릭 후 손을 떼 버리시면, Inspector 창의 내용이 바뀌어 버려서 작업을 완료하실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이런 일이 발생하셨다면, 이전 단계로 돌아가셔서 Inspector 창에 "Weapon_EyeLazers"를 다시 띄우신 뒤에 다시 시도해주세요.

 

 

17) Play 버튼을 누르셔서 여러분이 제작한 적을 찾아보세요.

조심하세요! 지금은 탄을 한 번만 맞아도 바로 게임 오버가 되니까요.

변경 사항 저장하는 것 잊지 마세요! (Windows는 Ctrl+S, Mac은 Cmd+S)

 

 


3. 적의 공격 범위 조정하기

1) Hierarchy 창에서 "Enemy_HoverBot"을 클릭해주세요.

/* 원문은 In Hierarchy click on "Enemy_HoverBot" and expand it like shown in the next picture. 입니다만, 원문에 사진이 없네요...;; */

 

 

2) Eye color를 선택하셔서, Attack Eye Color 섹션을 찾아주시고, HDR 박스를 클릭하시면 HDR Color 창이 열릴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원하시는 색을 선택해주세요.

 

 

3) Hierarachy 창에서 "DetectionModule"을 클릭해주세요.

Inspector 창에서 다른 파라미터가 보이실 겁니다. 그중 2개를 수정해야 합니다.

 

 

4) 값이 '10'(미터)로 설정되어 있는 Attack Range 필드를 클릭해주세요.

이는 플레이어가 범위 내에 있다면 적이 공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이 플레이어를 더 적극적으로 공격하게 만들고 싶으시다면 높은 값을, 그 반대라면 낮은 값으로 조정해주세요.

 

 

5) 값이 '20'(미터)로 설정되어 있는 Detection Range 필드를 클릭해주세요.

이는 플레이어가 범위 내에 있다면 적이 플레이어를 감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이 플레이어를 더 민감하게 감지하도록 만들고 싶으시다면 높은 값을, 그 반대라면 낮은 값으로 조정해주세요.

아래 이미지는 두 값을 높여서 적이 플레이어를 더 민감하게 감지하고 적극적으로 공격하도록 조정한 것입니다.

 

 

6) Hierarchy 창에서 프리팹 이름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서 "MainScene"으로 돌아가 주세요.

 

 

7) Play 버튼을 눌러 새로운 적 로봇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살펴보세요!

변경 사항을 저장하기 위해 Play 모드에서 나갑니다: Ctrl+S (Windows), Cmd+S (Mac)

축하드립니다!

이제 어떻게 적의 공격력과 공격 범위를 조정하는지를 배우셨네요.

 

 


4. 추가 기능

 

 


5. 유니티 커넥트에서 그룹에 가입하셔서 여러분들의 작업물과 경험들을 공유해보세요.

유니티 커넥트(Unity Connect)에 있는 FPS Creators Group에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한 번 가입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FPS Microgame 프로젝트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진행하시면서 막힌 부분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거나, 다른 유니티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직접 제작하신 결과물들을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 유니티 전문가 분들이 각종 도움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리고자 활동하고 계십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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