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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Microgame) FPS Mod: Set up your Customizable Boss’ weapons 본문

Unity Learn 번역/FPS Micro Game

FPS Microgame) FPS Mod: Set up your Customizable Boss’ weapons

Araina 2020. 3. 27. 22:00

출처

 

FPS Mod: Set up your Customizable Boss’ weapons - Unity Learn

In this mod, you'll learn how to set up multiple weapons for the Customizable Boss in your FPS Microgame.

learn.unity.com


1. 유니티에서 FPS Microgame 열기

아직 Microgame 프로젝트가 없으신가요?

그럼 Getting Started with Unity 튜토리얼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튜토리얼(또는 다른 튜토리얼들)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특별한 에셋들이 있답니다.

아래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모두 준비되었는지 점검해주세요!

  • Build your own Customizable Boss Mod 튜토리얼을 먼저 완료해주세요.
  • 최신 버전 Microgame 프로젝트인지 확인해주세요: Project 창의 검색 바에서 "DetectionModule"를 검색해주세요.
    (참고: 입력 후에 "Search" 단어 옆의 필터 설정이 "All"로 설정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 "DetectionModule" 에셋이 검색된다면, 2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 만약 아무런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이곳에서 "Get the lates Microgame" 단계를 먼저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 모두 준비되셨나요? 그럼 이제 시작해봅시다.
  • 이번 튜토리얼을 최대한 활용하시려면, Set up a new burst rifle weapon 튜토리얼을 먼저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필수는 아닙니다.

 

 

 

 

 


2. 무기와 Enemy Controllers에 대해 알아보기

무기 시스템은 플레이어와 적 모두 사용합니다.

무기가 동작하는 방식은 무기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WeaponController

1) 이제 기존의 "Enemy_Boss_Variants" 중 하나에 있는 Weapon Controller를 살펴보겠습니다.

Project 창에서 "DemoFPSBoss" 씬을 찾아주세요: Assets > AddOnes > MgFPS_Enemy_Boss > Scenes > DemoFPSBoss

 

 

2) 이제 Hierarchy 창에서 ENEMIES 섹션 아래의 "Enemy_Boss_Variant*" 프리팹들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3) Hierarchy 드롭다운 메뉴를 "Weapon_Module_Lazers"가 나올 때까지 열어주세요.

튜토리얼 상에서는, "Enemy_Boss_Variant01"을 선택했습니다: Enemy_Boss_Variant01 > Enemy_Boss > Root > Bottom > Mid > Top_Slot > Weapon_Module_EyeLazers

4) "Weapon_Module_Lazers"를 클릭하시고 Inspector 창을 봐주세요.

 

  • 플레이어와 적의 Weapon Controller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formation 헤더 아래의 파라미터들(Weapon Name, Weapon Icon 등)은 적에게 사용되지 않는 파라미터들입니다.
  • Shoot Parameters 아래에 있는 Shoot Type 설정 중 "Manual" 설정은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됩니다. 만약 해당 값을 적에게 적용할 경우, 적이 무기를 쏠 수 없게 됩니다.
  • Charge 타입 무기의 경우, Automatic Release On Charged 토글을 활성화시키면, 무기를 충전된 즉시 발사됩니다.

 

 

The EnemyController

Enemy Controller 컴포넌트에는 적들이 무기를 변경하는 방법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nemy Controller를 보시려면, "Enemy_Boss_Variant01"를 클릭하시고 Inspector 창을 봐주세요.

플레이어처럼 적들도 하나 이상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에게 장착된 무기들은 Hierarchy 창의 적 게임오브젝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Play 모드 동안 적은 적의 Hierarchy에 나열된 리스트에 따라 무기를 교체할 것입니다.

이제 어떻게 "Enemy_Boss Variant"에 여러 무기들을 부착하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3. 무기 추가 및 교체

1) "Enemy_Boss Variant" 프리팹을 열어주세요.

Project 창에서 Assets > AddOns > MgFPS_Enemy_Boss > Prefabs 아래의 프리팹 폴더를 찾아주세요.

 

 

2) Project 창에서 "Weapon_Module_*" 이름의 프리팹 중 아무거나 Hierarchy 창으로 드래그&드롭해주세요.

예시로 튜토리얼 상에서는 "Weapon_Module_RocketLauncher_L", "Weapon_Module_RocketLauncher_R"과 "Weapon_Module_Railgun_R"을 사용하겠습니다.

또한, 이 컴포넌트들은 프리팹의 hierarchy 내 어디에나 배치하실 수 있습니다만, 아래 영상과 같이 슬롯 아래에 배치하시면, 미리 설정된 위치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튜토리얼 상의 경우, 무기 사용 순서는: "Weapon_Module_RocketLauncher_L", "Weapon_Module_RocketLauncher_R", "Weapon_Module_Railgun_R" 마지막으로 "Weapon_Module_EyeLazers"(이미 장착되어 있습니다.)입니다.

 

 

4) 이제 부모 게임오브젝트 "Enemy_Boss Variant"를 선택하시고 Inspector 창을 봐주세요.

 

 

5) Enemy Controller 컴포넌트의 Swap To Next Weapon 토글을 활성화시켜주시고 무기 교체 시간을 설정해주세요.

적은 무기 하나를 발사하면, 교체 시간을 기다린 뒤, 다음 무기를 발사할 것입니다.

 

 

6) 이렇게 하면 우리는 "Enemy_Boss"에게 4가지의 치명적인 무기를 쥐어준 것입니다.

물론 원하시는 데로 더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무기를 부착할 위치는 여러분들이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Hierarchy의 순서가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7) 모든 무기가 원하시는 데로 설정되었다면, Play 모드에서 새로 제작한 적의 무기를 확인해보세요!

Play 모드에서 나오셔서 변경사항을 저장해주세요: Ctrl+S (Windows) Cmd+S (Mac)

 

 


4. 추가 기능

해당 패키지는 새로운 적 무기들과 함께 제공됩니다.

그럼 이제 무기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로켓 발사기 (The Rocket Launcher)

느린 발사속도를 지닌 이 무기는, 강력한 광역 대미지를 입히며, 폭발과 함께 발사체가 빛납니다.

Project 창 내의 Assets > AddOns > MgFPS_Enemy_Boss > Materials 아래의 Materials 폴더 내에 들어있는 material들을 수정하여 각각의 슬롯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것처럼, 무기의 다른 파츠들을 커스터마이징하실 수 있습니다. 

 

 

광자포 (The Photon Canon)

"로켓 발사기"보다 빠른 발사속도를 지닌 이 무기는, 대미지가 낮기 때문에 광역 반경이 좁습니다.

발사체가 빛과 섞여 있어서 플레이어가 총구 화염을 보고 날아오는 발사체를 피하는 것이 더 어려울 것입니다.
(The muzzle flash may make things more difficult for the player, as the light will blend with the projectile, making dodging the incoming shot more difficult.)

"로켓 발사기"처럼 관련 material들(Material 폴더 안에 있는 "Weapon_Module_PhotoCannonmat")을 변경하는 것으로 무기 색상을 커스터마이징하실 수 있습니다.

 

 

레일건 (The Railgun)

다른 무기들보다 발사속도가 빠르며, 무시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히는 이 무기는, 충전 후 빠른 속도의 탄환을 플레이어에게 발사합니다. 광역 대미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로캣 발사기"와 동일하게, 관련 material들(Material 폴더 안에 있는 "Weapon_Module_Railgun.mat")을 변경하는 것으로 무기 색상을 커스터마이징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식 무기를 자동 모드로 변경하기

아무 무기나 자동 모드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레일건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Project 창에서 Assets > AddOnes > MgFPS_Enemy_Boss > Prefabs 폴더 아래에 있는 "Weapon_Module_Railgun_L" 프리팹을 찾아주시고, Inspector 창을 봐주세요.

Automatic Release On Charged 토글을 비활성화해주시고, Weapon Type 설정을 Automatic으로 해주시면... 끝입니다!

변경사항 저장하는 것 잊지 마세요: Ctrl+S(Windows) Cmd+S (Mac).

 

 


5. 유니티 커넥트에서 그룹 가입하기

유니티 커넥트(Unity Connect)에 있는 FPS Creators Group에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한 번 가입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FPS Microgame 프로젝트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진행하시면서 막힌 부분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거나, 다른 유니티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직접 제작하신 결과물들을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 유니티 전문가 분들이 각종 도움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리고자 활동하고 계십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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