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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기반 청각 디스플레이 본문

Dev. Study Note/VR Introduction

손 기반 청각 디스플레이

Priv 2025. 1. 3. 19:41


 

 

1. 손 기반 청각 디스플레이

스피커를 손에 쥐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무슨 영문모를 소리인가 싶겠지만, 의외로 굉장히 흔히 접할 수 있는 방식의 청각 디스플레이이다.

당장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지금 바로 스마트폰을 손에 들어보자, 이제 손 기반 청각 디스플레이가 구현되었다.

너무 시시한 예시라고 생각된다면 추억의 게임기, 닌텐도 Wii에서 사용되었던 위모트(Wiimote) 게임 컨트롤러를 떠올려보자.

손에 들려있는 프로브(일반적으로 게임 컨트롤러가 주로 사용됨)는 가상 세계 속에서 작동하는 일종의 가상 오브젝트로써 기능한다.

만약 자신이 다루고 있는 가상의 오브젝트에서 소리가 발생한다면 이는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

횃불을 들고 있는데 횃불에서 타닥거리며 불꽃이 튀고 있다면 그 소리는 어디서 나도록 구현하는 것이 몰입에 도움이 될까?

당연히 스피커나 헤드셋과 같은 기기보다는 횃불이라는 가상의 오브젝트 그 자체에서 소리가 난다면 훨씬 좋을 것이다.

닌텐도 위모트 게임 컨트롤러가 바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게임 컨트롤러였다.

이러한 청각 디스플레이는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도 즉각적으로 공간감을 형성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만 이는 헤드폰이나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더 큰 소리에 묻힐 수 있다(마스킹)는 문제점에 취약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헤드폰이나 스피커 그 자체에서도 소리를 같이 내주어야 할 수도 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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