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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발견의 서사 패턴 본문

Visual Arts and Narrative

20. 발견의 서사 패턴

Araina 2022. 6. 16. 01:34


 

 

1. 발견의 플롯

1.1) 발견은 인물에 대한 것이며, 자신을 이해하려는 추구이다.

발견의 플롯은 삶의 근본적 의미를 탐구하는 인간에 대한 것이다.

변화의 플롯, 성장의 플롯은 발견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지만, 발견이 인물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하지만 발견의 플롯은 과정 대신 인생에 대한 해석을 다루고 있다.

발견의 플롯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트루먼 쇼>가 있다.


1.2) 발견의 플롯 주인공

보통 발견의 플롯의 주인공은 자신들의 삶에 만족해서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일은 발생하며, 사건이 인물의 변화를 강요한다.

등장인물은 자신의 삶을 처음으로 꼼꼼하게 돌아보게 되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들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된다.


1.3) 발견의 플롯 3막 구조

1막: 등장인물의 일상적인 사건들을 짧게 보여준다.

필요하다면 과거의 모습도 보여줄 수 있으며, 여행을 시작하게 만드는 사건을 일으킨다.

주인공에게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주는 사건이 발생하는 단계이다.

2막: 1막에서 벌어진 사건을 기반으로 주인공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들이 잘못되었음을 깨닫는다.

이 발견의 과정과 발견 이후에는 대가가 지불될 수도 있다.

3막: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이로 인해 변화하거나 저항한다.

발견으로 인한 균형의 붕괴로 인해 주인공은 주로 변화에 저항하는 과정이 먼저 보이고, 이후 다시 자신의 삶의 새로운 균형을 잡게 된다.

발견의 서사는 일상의 유지를 깨는 '불을 지피는 사건'이 발생하고, 혼란에 빠진 주인공이 원인을 찾아내고자 추적하는 것으로 전개된다.

주인공은 과거로부터 현재를 계속해서 투영하며, 과거의 삶과 현재의 삶 사이의 균형이 붕괴되어 있음을 깨닫는다.

주인공은 균형의 붕괴 원인을 추적하는데, 그 원인을 찾아내는 순간 서사는 끝이 난다.

즉, 원인을 찾아낸 주인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지는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것이다.

발견의 플롯은 주인공 혼자서 이끌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다.


1.4) 발견 플롯의 주요 사안들

발견의 플롯은 발견 자체보다는 발견의 과정, 그로 인해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찾는 일이다.

주인공의 현재 삶을 보여주고 나서, 그 이후에 상황이 변해 등장인물이 새로운 환경에 처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주인공의 과거가 등장할 수는 있지만,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더욱 집중하게 만들어야 한다

변화를 가져오는 불을 지피는 사건은 의미심장하고 흥미롭게 만들어져야 한다.

등장인물은 가능한 한 빨리 위기에 처해야 한다.

즉, 현재와 과거의 충돌 사이에 갇혀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과거와 현재의 긴장은 이야기의 기본적인 긴장으로 유지시켜야 한다.

발견의 과정은 개인의 정체성, 삶과 관련이 있어서 가능하면 멜로드라마적인 정서는 피해야 한다.

즉, 인물의 감정을 과장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주인공도 이성적, 논리적인 인물이어야 한다.

이는 발견의 플롯이 자기 자신에 대한 발견을 하는 인물을 그려내는 플롯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을 볼 때 발견의 플롯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등장인물이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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