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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Basics: Unit 2 - Basic Gameplay) Lab 2 - New Project with Primitives 본문

Unity Learn/Pathway: Junior Programmer

Programming Basics: Unit 2 - Basic Gameplay) Lab 2 - New Project with Primitives

Priv 2021. 2. 20. 19:32

출처

 

Lab 2 - New Project with Primitives - Unity Learn

Overview: You will create and set up the project that will soon transform into your very own Personal Project. For now, you will use “primitive” shapes (such as spheres, cubes, and planes) as placeholders for your objects so that you can add functional

learn.unity.com


 

 

1. 서언


(영상: 링크 참조)

 

Lab 2 - New Project with Primitives - Unity 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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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및 scene 이름 변경하기

Prototype에서 하셨던 것처럼,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새로운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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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Unity Hub를 실행하시고, New를 클릭해주세요.
  2. 프로젝트 이름을 "[이름] - 개인 프로젝트" 형식으로 지어주시고, 적합한 Unity 버전을 선택해주세요.
  3. Create Project를 클릭하시고, Unity가 실행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Unity가 실행되면 여러분의 커스텀 레이아웃을 선택해주세요.
  4. Project 창에서 Assets > Scenes 로 가셔서 "SampleScene"을 "My Game"으로 이름을 바꿔주세요.

 


 

3. 배경 평면 만들기

여러분이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느끼지 않고 스스로 scene 내에서 방향 감각을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항상 배경 / 바닥 오브젝트를 추가한 뒤에 작업을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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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ierarchy에서 마우스 우-클릭 > 3D 오브젝트 > Plane 을 여러분의 Scene에 추가해주세요.
  2. Plane의 Inspector에서, Transform 컴포넌트의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 > Reset 을 클릭해주세요.
  3. plane의 XYZ 사이즈를 (5, 1, 5)까지 올려주세요.
  4. 여러분의 Scene view 내의 위치를 조정하여 Plane이 잘 보이도록 해주세요.

 


 

4. 소제목

이제 빈 평면 오브젝트가 준비되었으므로, 게임의 주인공: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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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ierarchy에서 마우스 우-클릭 > 3D 오브젝트 > Sphere 를 클릭하신 뒤, 이름을 "Player"로 바꿔주세요.
  2. Assets에서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Folder 를 클릭하신 뒤, 이름을 "Materials"로 바꿔주세요.
  3. "Materials" 폴더 안에서,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Material 를 클릭하신 뒤, 이름을 "Blue"로 바꿔주세요.
  4. Blue의 Inspector에서 Albedo Color 박스를 클릭하시고 파란색으로 바꿔주세요.
  5. 머티리얼(material)을 여러분의 Assets에서 Player 오브젝트로 드래그해주세요.

 


 

5. 프로젝트 타입에 맞게 카메라 위치 설정하기

이제 게임에 플레이어가 배치되었으니, 여러분의 프로젝트 타입에 맞는 최적의 뷰가 필요합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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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탑-다운 게임에서는 카메라 좌표를 (0, 10, 0)으로 설정하셔서 카메라가 플레이어 바로 위에 위치하도록 만드시고, X 축90도 회전시켜주세요.
  2. 횡-스크롤 게임에서는 Plane을 X축으로 -90도 회전시켜주세요.
  3. 3인칭 게임에서는 Y축, Z축 방향으로 카메라를 위로 움직이시고, X 축의 회전 각도를 늘려주세요.

 


 

6. 적, 장애물, 발사체와 머티리얼

이제 여러분은 어떻게 기본 요소들을 만드는지를 배우셨으니, 여러분의 프로젝트 내에 각각의 오브젝트들을 하나씩 만들어 보겠습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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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ierarchy에서 다른 모든 주요 오브젝트를 위해 새로운 Cubes, Spheres, Capsules 을 생성하시고, 이름 변경위치, 사이즈를 조정해주세요.
  2. 여러분의 Materials 폴더에서 새로운 머티리얼을 여러분이 가진 고유 개체 수만큼 생성하시고, 오브젝트의 컬러를 오브젝트 이름과 동일하게 수정 후, 여러분의 오브젝트 머티리얼에 적용해주세요.
  3.  

 


 

7. Unity 패키지 백업 파일 내보내기

앞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마음과 영혼을 갈아 넣을 것이므로, 항상 백업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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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여러분의 Scene을 저장해주세요.
  2. Project 창에서 "Assets" 폴더를 우-클릭 > Export Package에서 Export를 클릭해주세요.
  3. 여러분의 개인 프로젝트 폴더 안에 새로운 "Backups" 폴더를 생성하시고, 여러분의 이름과 버전을 기입해 파일을 저장해주세요. (예: Carl_V0.1.unitypackage")

 


 

11. 내용 요약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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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과정

  • 여러분의 개인 프로젝트를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
  • 프로젝트 타입에 맞게 카메라 위치 및 기울기 조정
  • 고유 머티리얼을 지닌 scene 내의 모든 핵심 오브젝트

 

- 새로 배운 개념과 기술들

  • 프리미티브
  • 새로운 머티리얼 생성
  • Unity package 내보내기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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