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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Microgame) FPS Mod: Expand a level 본문

Unity Learn/FPS Micro Game

FPS Microgame) FPS Mod: Expand a level

Priv 2020. 2. 17. 17:18

출처

 

FPS Mod: Expand a level - Unity Learn

The project comes equipped with a multitude of level building assets that can be used to quickly put together a level. Learn how to expand your level by adding a dungeon.

learn.unity.com


1. 레벨 확장하기

프로젝트 내에는 기존 레벨을 꾸미거나 새로운 레벨을 빌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레벨의 건축 에셋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기존 레벨을 확장시켜서 던전을 만들어봅시다.

레벨 확장 작업이 좀 더 수월하도록 ProGrids를 꼭 켜주세요.

팁: ProGrids를 활성화시키시려면, Tutorial Materials 섹션에 연결된 FPS Environment Assets Manual을 참고해주세요.

 

1) Dungeon 폴더로 이동해주세요.

Assets > UTech > FPS > Prefabs > Level > Dungeon

 

 

2) Dun_BigDoor 프리팹을 선택해 씬으로 드래그해주세요.

Dun_BigDoor Transform 값이 조금 지저분하네요.

 

 

3) Push to Grid 버튼을 클릭하셔서 Dun_BigDoor Snap Settings에서 설정한 메트릭(metric) 기반의 그리드 상에 스냅 되도록 해주세요.
(3. Click on the Push to Grid button so that the Dun_BigDoor snaps onto the grid based off of your metric that’s set in your Snap Settings.)

이제 프리팹의 위치가 일정해졌으며 나머지 레벨과 정렬될 것입니다.

 

 

4) 이제 문을 회전시키고 레벨 확장을 시작해보겠습니다.

E 키를 누르셔서 Rotate 도구를 선택하시고, Dun_BigDoor 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5) Rotate 도구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녹색 축 (Y-축)을 클릭, 드래그해주세요.

오브젝트를 회전시키는 동안 CTRL 키(Mac은 Cmd 키)를 누르고 계시면, 객체가 증분 회전합니다.
(While you rotate the object, hold the CTRL(Cmd on Mac) key to rotate the object in increments.)

/* Rotatiton 값이 어느 방향으로 회전해도 항상 양수 값으로 표현됩니다.*/

 

 

6) W 키를 눌러 Move 도구로 바꿔주시고, Dun_BigDoor 오브젝트를 바닥 모서리 부분과 수평이 되도록 맞춰주세요.

 

 

7) 자, 이제 도입부입니다. 본격적으로 던전을 만들어보자고요!

Dun_Hall 프리팹을 씬 내로 드래그하셔서 배치해주세요.
(위치 재정렬이 필요하다면 Push to Grid 버튼 사용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8) Move 도구를 이용해 씬 내에서 Dun_Hall Dun_BigDoor 과 연결시켜주세요.

 

 

9) 좋아요, 이제 이 문이 플레이어를 어딘가로 인도해주겠군요!

바닥은 던전 외각이 완성되면 추가하겠습니다.

Dun_Cross 프리팹을 추가해 던전 경로를 확장시켜보겠습니다.

 

 

10) Dun_Cross 프리팹을 Dun_Hall 프리팹 끝부분에 연결해주세요.

 

 

11) 자, 이제 플레이어에게 몇 가지 선택권을 주었습니다.

이제 던전을 구상해보고 레벨을 어떻게 구축하면 좋을지 고려해봅시다.

 

 

12) 위의 구상도를 참고해서 먼저 Room 섹션에 쓸 프리팹을 추가해보겠습니다.

Room_Small_T 프리팹을 사용하겠습니다. 아래 경로를 따라 프리팹을 찾아주세요.

Assets > UTech > FPS > Prefabs > Level > Rooms

 

 

13) Room_Small_T 프리팹을 씬으로 드래그하시고, Move (W) / Rotate (E) 도구를 이용해 자리를 잡아주세요.

 

 

14) Room 섹션이 추가되었다면, Dun_Hall_Corner 프리팹을 Room 입구에 연결해주세요.

Assets > UTech > FPS > Prefabs > Level > Dungeon

 

 

15) 이전 단계에서 하셨던 것처럼, Dun_Hall_Corner 프리팹을 드래그&드롭으로 Room_Small_T 프리팹 우측 입구에 연결해주세요.

 

 

16) Project 폴더에서 다른 프리팹을 끌어오는 것 대신에, Dun_Hall_Cormer 프리팹을 복제해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씬에서 프리팹을 선택하시고 CTRL + D (Mac은 Cmd + D)를 눌러주세요.

 

 

17) 프리팹 하나를 복제하셨다면, 기존 오브젝트와 동일한 위치에 복제되었다는 걸 눈치채셨을 겁니다.

복제한 Dun_Hall_corner 오브젝트를 적절하게 이동, 회전시키셔서 복도 입구와 연결시켜주세요.

 

 

18) 이제 DunDeadEnd 프리팹 2개를 추가해 작은 던전 제작을 마무리해봅시다!

 

 

19) Dun_DeadEnd 프리팹을 Dun_Cross 프리팹의 마지막 입구로 드래그&드롭해주세요.

 

 

20) 이전의 Dun_Hall_Corner 단계에서처럼, Dun_DeadEnd 프리팹을 CTRL + D (Mac은 Cmd + D)를 이용해 복제해주세요.

복제한 프리팹을 이동/회전시켜서 Room_Small_T 프리팹의 마지막 입구에 맞춰주세요.

 

 

21) 완벽합니다! 이제 던전이 만들어졌네요!

이제 바닥과 천장을 추가해줍시다.

Floors 폴더로 가셔서 Floor_3x3 프리팹을 찾아주세요.

Assests > UTech > FPS > Prefabs > Level > Floors

 

 

22) Floor_3x3 프리팹을 씬으로 드래그하시고, 이를 복제하셔서 복도와 막다른 골목 부분 바닥까지 모두 채워주세요.

 

 

23) Room_Small_T 프리팹은 이미 바닥 프리팹이 제작되어 있으므로, Rooms 폴더에 접근하셔서 씬에 추가해주세요.

 

 

24) 바닥 프리팹이 모두 배치되었다면, 이제 이를 복제해서 손쉽게 천장 제작이 가능합니다!

CTRL (Mac에서는 Cmd) 키를 누르신 상태에서 새로 배치했던 모든 바닥 프리팹을 마우스 좌 클릭해주세요.

 

25) CTRL + D (Mac은 Cmd + D) 키를 눌러 바닥을 복제해 Y-축으로 이동시켜주세요.

ProGrids를 이용하시면 오브젝트를 쉽게 스냅 하실 수 있으며, 8 유닛만큼 이동시키셔야 합니다.

 

 

26) 이제 던전이 준비되었습니다!

던전 안에 에셋들을 자유롭게 추가하셔서 다채롭게 꾸며보세요!

마지막으로, NavMesh를 구워서 적들이 던전 안으로 플레이어를 따라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NavMesh를 굽고 제작하는 방법은 튜토리얼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 가입 및 공유하기

유니티 커넥트에 가입하셔서 작업하신 결과물과 경험들을 다른 유저들과 함께 공유해보세요.

유니티 커넥트(Unity Connect)에 있는 FPS Creators Group에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한 번 가입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FPS Microgame 프로젝트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진행하시면서 막힌 부분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거나, 다른 유니티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직접 제작하신 결과물들을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 유니티 전문가 분들이 각종 도움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리고자 활동하고 계십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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