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s Blog
4. 게임의 역사: 서양 RPG 본문
1. RPG의 유래
1960년대, 게리 자이각스는 <Chainmail>이라는 중세 풍 테이블 RPG(TRPG)을 만들어낸다.
이 게임은 곧이어 '젠 콘'이라는 지역 게임 대회로 발전했다.
데이빗 아네슨(David Arneson)이 이 게임을 1:1 방식으로 수정했는데, 자이각스는 이 1:1로 수정된 방식에 매력을 느껴 <Dungeons & Dragons>라는 게임을 개발한다.
1974년에 공식적으로 탄생한 이 게임은 처음엔 자유도가 너무 높고, 너무 복잡한 게임이라는 우려를 받았지만, 지금은 TRPG 게임의 전설로 남게 되었다.
<D&D>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지적받았던 복잡한 규칙, 너무 방대한 규모의 게임 스케일로 인한 피로도 등은 PC가 보급되면서 해결될 수 있었다.
2. 1980년대 초반: RPG 태동
애플 컴퓨터를 기반으로 탄생한 컴퓨터 RPG는 <Akalabeth>를 시작으로 리차드 게리엇이 제작한 <Ultima>로 이어진다.
TRPG에서 게임의 진행자 역할은 매우 중요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해당 게임의 모든 규칙들을 전부 꿰고 있어야 원활하게 게임을 이끌어나갈 수 있었을뿐더러, 게임의 장르가 'RPG'인 만큼 연기력에 따라서도 게임의 몰입감이 달라지기도 했다.
이는 다른 말로 TRPG는 일반적으로 규칙이 복잡해 다른 장르의 게임들보다 입문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며, 한편으로는 '오글거린다'라는 반응을 얻기 십상이었다는 것이다.
마니아들 사이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끌기는 했지만, <D&D>의 출시 이전에 우려를 샀던 것처럼 TRPG의 한계는 명확했다.
하지만 컴퓨터가 들어서면서 세상에서 가장 공정하고 똑똑하며 재빠르고 완벽한 연기력을 지닌 게임 진행자와 참가자들이 탄생한다.
TRPG를 이끌던 게임 진행자를 컴퓨터(게임 SW)가 담당하게 되었고, 그래픽 기술력을 사용해 보다 방대하고 실감 나는 세계관을 표현할 수 있었으며, 이전보다 훨씬 더 어렵고 복잡한 규칙을 적용해도 부담이 훨씬 줄어들었다.
게임을 중간에 꺼도 진행 사항은 완벽하게 저장되어 있으며, 이전에 시도해보지 못했던 몰입감 있는 스토리를 추가해볼 수도 있게 되었다.
<Ultima>와 비슷한 시기에 발매된 <Wizardry>는 지상 세계를 탐험하는 콘셉트이었던 <Ultima>와 달리, 지하 던전을 탐험하는 콘셉트를 사용했다.
또한 <Wizardry>는 혼자서 풀어가는 모험이 아닌 파티와 함께 풀어나가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추후에 JRPG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3. 1980년대 중반: RPG의 발전
인터플레이사의 <Bard's Tale>, 뉴 월드컴퓨팅사의 <Might & Magics>가 출시된다.
컴퓨터 성능의 향상에 힘이어 이전보다 더욱 발전된 그래픽과 개선된 게임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또한 RPG의 성장세에 힘입어 수많은 RPG가 출시되고 또 사라지기도 했다.
SSI 사는 그 당시에 전략 RPG라고 불릴 수 있는 게임들을 여럿 출시하였다.
그 중 'Golden Box' 시리즈는 게임 외의 요소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이는 바로 1개의 엔진을 사용해 게임 시리즈를 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게임 개발 기술력이 이전보다 향상되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지만, 무엇보다 게임에 '장르'라는 개념이 점차 굳어지기 시작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4. 1980년대 후반 ~ 1990년대 초반: RPG 전성기
앞에서 언급된 다양한 유명 타이틀들은 이 시기에도 그 명성을 계속 이어갔다.
1988년에는 EA에서 <Wasteland>라는 아포칼립스 콘셉트의 RPG 게임을 출시한다.
이 게임은 <Fallout>이나 <Elder Scroll>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자유도'의 개념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개방형 플롯을 갖추어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기도 했다.
5. 1990년 ~ 1995년: 온라인의 등장
1993년, '알파넷'이 도입되면서 본격적으로 인터넷이라는 개념이 확산되기 시작했고, 이는 게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보다 2년 전인 1991년에는 <Never winter Nights>라는 이름의 게임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이 게임은 최초의 2D MMORPG라고 알려져 있다.
이후 1995년에는 3DO 사에서 개발한 <Meridian59>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게임은 최초의 3D MMORPG라고 알려져 있다.
6. 1996년 이후
한때 큰 인기를 끌며 RPG 게임 세계의 관문을 열었던 <Ultima>가 1997년에 온라인 게임으로 돌아온다.
리차드 개리엇이 설립했던 오리진 시스템즈가 EA에 합병된 이후 출시된 <Ultima Online>은 이전보다 훨씬 더 진보한 판타지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이 게임은 이후에 개발되는 다양한 MMORPG에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게임 속 사회성에 관한 부분에 대표적이다.
7. 1990년대 중반: RPG의 암흑기
이 시기는 기술의 혁신과 게임 플레이 혁명에 의해 FPS라는 새로운 장르가 등장하였고, <DOOM>, <Quake>와 같은 대작 게임들이 줄줄이 출시되는 시기였다.
사람들은 이제 RPG에서 찾아보기 힘든 조작의 단순함과 액션성에 대해 새로운 눈을 뜨게 되었고, 이는 RPG 시장의 축소로 이어졌다.
다만 자유도가 뛰어나고 1인칭 시점을 사용하여 인기를 끌었던 <Elder Scroll the Arena>처럼 RPG 장르의 명맥이 완전히 끊어진 것은 아니었다.
8. 1990년대 후반: RPG 부흥기
1997년, 블리자드 사에서 개발한 <Diablo>가 출시되면서 RPG 장르는 다시 한번 인기를 끌게 된다.
디아블로와 함께 <Fallout> 또한 큰 인기를 끌면서 RPG 장르의 부흥기를 맞이하였고, 이는 <Baldur's Gate>의 등장으로 이어진다.
<Baldur's Gate>는 RPG에 실시간 전략 게임의 요소를 잘 혼합하여 진정한 RPG의 부활을 가져왔다고 평가받는다.
수고하셨습니다!
'Game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게임의 역사: 한국 RPG (0) | 2022.03.22 |
---|---|
5. 게임의 역사: 일본 RPG (0) | 2022.03.22 |
3. 게임의 본질과 비디오 게임 (0) | 2022.03.15 |
2. "누구나 게임을 한다." (0) | 2022.03.13 |
1. 게임이란 무엇인가? (0) | 202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