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ina’s Blog

14. 유혹의 서사 패턴 본문

Visual Arts and Narrative

14. 유혹의 서사 패턴

Araina 2022. 6. 15. 21:22


 

 

1. 유혹의 플롯

1.1) 복잡한 인물이 유혹에 빠진다.

유혹은 어떤 현명하지 못한 일이나 잘못된 일, 부도덕한 일을 하도록 설득을 당하거나, 꼬임에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약한 본성과 도덕성에 관한 이야기이다.

어떠한 것에 결점이 있거나 부족함을 느끼고 있는 등장인물은 유혹을 받아서 에너지가 생성되고, 행동에 옮긴다.

하지만 불안감이 공존하면서 갈등이 발생하고, 결국 유혹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인물의 필요와 충동에 관한 시험으로, 유혹의 플롯은 마음의 플롯에 해당한다.

유혹의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도박이다.

도박에 빠진 주인공이 도박 빚을 탕감하고 도박을 계속하기 위해 거대한 사채를 쓰는 유혹에 빠지게 된다.

유혹에 빠져 에너지(엄청난 돈)를 얻게 된 주인공은 도박을 계속하게 되지만, 사채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으로 갈등이 발생한다.

이후 사채로 얻은 돈까지 전부 탕진한 주인공은 사채로 인한 더 큰 빚을 가지게 되었음을 깨닫게 되고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주목할 만한 유혹의 서사로는 그림 형제의 <마리아의 아이>가 있다.


1.2) 유혹의 플롯 3막 구조

● 1막: 주인공이 유혹에 진다.

주인공은 모종의 이유로 유혹을 마주하게 되고, 그 유혹을 끝내 참지 못한다.

 2막: 유혹에 빠진 영향은 지속된다.

유혹에 빠지면서 얻게 된 에너지는 짧지만, 그로 인해 얻게 된 대가는 계속해서 따라붙으며 주인공을 괴롭힌다.

 3막: 내적 갈등 해소

주인공은 유혹의 대가 때문에 생겨난 갈등을 끝내 해결한다.


1.3) 유혹의 플롯의 인물: 관객은 유혹에 빠지는 인물을 동정한다.

유혹의 플롯에서는 인물 자체가 이야기의 주가 되기 때문에 인물 설정에 주의해야 한다.

등장인물이 저지르는 범죄의 본질과 성격을 규정하고, 이에 따른 등가와 대가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는 유혹의 플롯이 마음의 플롯인 만큼, 인물의 내면 갈등을 중요하게 부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유혹의 플롯은 유혹에 빠진 인물이 치러야 하는 그 대가에 대한 메시지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이다.

유혹의 플롯은 기본적으로 도덕적이고 교육적이다.

유혹을 일으키고 그 유혹에 넘어가면 범죄가 성립된다.

주인공이 저지르는 범죄(유혹)의 수준을 정해야 하며, 유혹에 따른 대가는 어떻게 치르게 만들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1.4) 유혹의 플롯 주요 사안들

유혹은 기본적으로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이야기가 성립한다.

유혹의 플롯은 마음의 플롯이다. 이는 인간 성격의 동기, 필요, 충동 등을 시험한다.

유혹의 플롯은 도덕성과 유혹의 영향에 따라 달라진다.

이야기의 끝에 가서 주인공은 유혹에 빠진 대가로 혹독한 시련을 치르며, 이로 얻은 깨달음으로 도덕적으로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간다.

비록 행동이 외면적으로 일어나더라도, 플롯의 갈등은 내면적이고 주인공의 마음 안에서 일어난다.

내면의 소용돌이로부터 갈등이 야기되며, 이는 저지르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유혹에 넘어가버린 일 때문이다.

유혹을 받는 자는 주인공이어야 하며, 유혹을 처음에는 거부하거나 망설여야 한다.

하지만 유혹을 끝내 이겨내지 못하며, 이 유혹에 빠지면서 주인공은 일시적으로 삶의 에너지를 느낀다.

그렇게 등장한 행동이 극을 이끌어 나가며, 유혹의 대가가 곧바로 발생한다.


1.5) <반지의 제왕>

<반지의 제왕>의 플롯은 기본적으로 모험의 서사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작품을 더욱 몰입감 있게 만들어주는 것은 반지를 둘러싼 욕망과 그 욕망으로 인해 유혹을 느끼는 인물들의 모습을 함께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반지는 파괴되어야 하지만, 반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한 욕망 때문에 등장인물들은 모두 끊임없이 유혹을 받는다.

결국 유혹을 이겨내지 못한 자들은 그에 대한 대가를 통해 결말을 맞이한다.

 


 


수고하셨습니다!


'Visual Arts and Narrat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변모의 서사 패턴  (0) 2022.06.15
15. 변신의 서사 패턴  (0) 2022.06.15
13. 희생자 서사 패턴  (0) 2022.06.15
12. 라이벌 서사 패턴  (0) 2022.06.15
11. 수수께끼 서사 패턴  (0) 2022.06.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