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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Simple Functionality: Unit 3 - Sound and Effects) Lab 3 - Player Control 본문
Unity Learn/Pathway: Junior Programmer
Programming Simple Functionality: Unit 3 - Sound and Effects) Lab 3 - Player Control
Priv 2021. 7. 24. 18:10출처
1. 서언
(영상: 링크 참조)
2. PlayerController 제작 및 여러분의 코드 계획하기
플레이어의 움직임 방식과 관계없이, PlayerController 스크립트는 필수적입니다.
(영상: 링크 참조)
- 여러분의 플레이어를 선택하고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해주세요. (중력 활성화 여부와는 관계없음)
- 여러분의 Assets 폴더 안에, "Scripts" 폴더를 새로 생성해주세요.
- 새로 만든 "Scripts" 폴더 안에, "PlayerController"라는 이름의 새로운 C#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어주세요.
- 스크립트 파일을 player 오브젝트에 부착하시고, 파일을 열어주세요.
- 여러분의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프로그래밍 타입을 결정해주세요.
이번 단계가 끝날 때까지, 여러분은 새로운 스크립트 파일을 여시고 앞으로 어떤 작업을 이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세워주셔야 합니다.
3. 사용자 입력을 기반으로 기본적인 움직임 구현하기
여러분이 먼저 하셔야 하는 일은 사용자 입력을 기반으로 플레이어가 가장 기본적인 움직임을 프로그래밍하시는 것입니다.
(영상: 링크 참조)
- 새로운 변수 private float speed를 선언해주세요.
- 물리를 사용하신다면, Start() 안에 Rigidbody playerRb 변수를 새로 선언해주세요.
- 화살표 키를 사용하신다면, verticalInput와/또는 horizontalInput 변수를 선언해주세요.
- 여러분의 움직임을 키 입력을 기반으로 제어하고 싶으시다면, KeyCode를 검사하는 if문을 작성해주세요.
- Translate 메서드 또는 AddForce 메서드(물리를 사용하는 경우)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캐릭터를 이동해주세요.
이번 단계가 끝날 때까지, 플레이어가 여러분이 설정하신 사용자 입력에 따라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4. 플레이어의 움직임 제한하기
플레이어의 움직임 방식에 상관없이,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움직임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상: 링크 참조)
- 여러분의 플레이어가 충돌하지 말아야 하는 오브젝트들(바닥 오브젝트 포함)과 충돌하는 경우, Collider 컴포넌트의 "Is trigger" 박스를 체크해주세요.
- 여러분의 플레이어 위치 또는 회전을 제한해야 하는 경우, Rigidbody 컴포넌트 내의 constraints 항목을 확장하고 특정 축을 제한해주세요.
- 여러분의 플레이어가 화면 밖으로 나갈 수 있다면, if문을 작성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재설정해주세요.
- 만약 플레이어가 더블-점프 또는 화면 밖으로 날아갈 수 있다면, boolean 변수를 생성해 사용자가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해주세요.
- 여러분의 플레이어가 플레이 외부 공간을 따라 세워진 물리적 장벽에 의해 제한되어야 하는 경우, 더 원시적인 평면(Planes) 또는 큐브(Cubes)를 생성하시고 크기를 조정해 벽을 만들어주세요.
이번 단계가 끝날 때까지, 플레이어의 움직임은 여러분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제한되어야 합니다.
5. 코드 정리 및 백업 추출하기
이제 여러분은 기본적인 기능들을 구현하셨으니, 여러분의 코드를 정리하고 백업할 차례입니다.
(영상: 링크 참조)
- 새로운 공백(Empty) 게임 오브젝트들을 생성하시고, 그 안에 오브젝트들을 포함시켜 여러분의 hierarchy를 조직화해주세요.
- 코드 블록들을 새로운 void 함수 안으로 옮겨 여러분의 Update() 메서드를 정리해주세요. (예시. "MovePlayer()" 또는 "ConstrainPlayerPosition()")
- 여러분의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주석을 추가해주세요.
- 모두 정상 작동하는지 테스트해주신 뒤, scene을 저장해주세요.
- Assets 폴더 우클릭 > Export Package 클릭 후 여러분의 Backups 폴더 안에 새로운 버전을 저장해주세요.
이번 단계가 끝날 때까지, 여러분의 코드에 주석 추가, 코드 정리, 파일 백업 작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6. 내용 요약
(영상: 링크 참조)
- 새로운 과정
- 플레이어가 사용자 입력을 기반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게임의 요구사항에 맞춰 제한됩니다.
- 새로운 개념 및 기술들
- 스스로 C# 프로그래밍해보기
- 스스로 발생한 문제들 해결하기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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