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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Basics: Unit 1 - Player Control)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본문

Unity Learn/Pathway: Junior Programmer

Programming Basics: Unit 1 - Player Control)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Priv 2021. 1. 28. 22:27

출처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 Unity Learn

Overview: In this lesson, you will create your very first game project in Unity Hub. You will choose and position a vehicle for the player to drive and an obstacle for them to hit or avoid. You will also set up a camera for the player to see through, givin

learn.unity.com


 

 

1. 서언


(영상: 링크 참조)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 Unity Learn

Overview: In this lesson, you will create your very first game project in Unity Hub. You will choose and position a vehicle for the player to drive and an obstacle for them to hit or avoid. You will also set up a camera for the player to see through, gi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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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urse 폴더 및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앞으로 제작할 모든 코스 프로젝트들을 보관하기 위해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고, 해당 폴더 안에 Prototype 1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영상: 링크 참조)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 Unity 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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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여러분의 바탕화면(또는 여러분이 기억할 수 있는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 > 새폴더 생성, 폴더의 이름을 "Create with Code"로 설정합니다.

  2. Unity Hub를 실행하시고, New를 클릭하세요.

  3. 프로젝트 이름을 "Prototype 1"으로 설정하시고, 올바른 Unity 버전을 선택해주세요. 저장 위치는 새로 만든 "Create with Code" 폴더로 설정해주세요. 템플릿(template)은 3D로 선택해주세요.

  4. Create Project를 클릭하시고 잠시 기다리시면 Unity 에디터가 곧 실행됩니다.

 


 

2. course 폴더 및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이제 빈 프로젝트가 열렸으므로, Prototype 1에 필요한 에셋을 추가하고 Scene을 열어야 합니다.

주의: 해당 코스의 에셋들은 Unity 버전 2018.4에서만 호환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더 높은 버전의 Unity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진행하기에 앞서 여러분의 Unity 버전을 해당 버전에 맞춰주십시오.

 


(영상: 링크 참조)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 Unity 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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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해당 튜토리얼 페이지(최상단 링크 참조)의 최상단에 있는 Tutorial Materials 탭으로 가셔서 두 링크 중 하나를 클릭, Prototype 1 스타터 파일에 접근해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Unity에 import 해주세요.

  2. Project 창에서 Assets > Scenes 으로 이동하셔서 Prototype 1 scene을 더블-클릭해 열어주세요.

  3. Sample Scene은 저장하지 마시고 삭제해주세요.

  4. 마우스 우클릭 + 드래그로 도로 시작 지점을 둘러보세요.

 


 

4. scene에 차량 추가하기

운전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scene에 여러분만의 차량을 추가해야 합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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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roject 창에서 Assests > Course Library > Vehicles로 이동하셔서 차량을 Hierarchy 창으로 드래그해주세요.

  2. 마우스 우클릭 유지 + WASD 키를 이용해 차량을 향해 날아가셔서 주변을 둘러보세요.

  3. Scene view에서 F 키를 눌러 Scene view의 중심을 차량 오브젝트에 맞추시고, 마우스 휠 스크롤을 이용해 줌 인/줌 아웃,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여 시야를 돌려보세요.

  4. F키를 눌러 물체를 중심에 놓은 뒤, alt 키와 마우스 좌측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시면 선택한 물체를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5. 만약 작업 도중 문제가 발생했다면, Ctrl/Cmd + Z 키를 이용해 작업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5. 장애물을 추가하고 위치 변경하기

이제 여러분의 게임에 필요한 것은 장애물입니다! 장애물 하나를 고르고 차량 앞에 놓이도록 위치를 수정해야 합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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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orse Library > Obstacles로 가셔서 장애물을 드래그하여 scene view 안에 바로 넣어주세요.

  2. 장애물 오브젝트의 Inspector 창에 있는 Transform 컴포넌트로 가신 뒤,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 > Reset Position을 클릭해주세요.

  3. Inspector 창에서, XYZ 위치 값(Position)을 0, 0, 25로 바꿔주세요.

  4. hierarchy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Rename 으로 여러분의 두 오브젝트 이름을 "Vehicle""Obstacle"로 바꿔주세요.

 


6. 카메라를 찾고 게임을 실행해보세요.

차량과 장애물의 세팅을 마쳤습니다. 이제 게임을 실행해보고 카메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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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ierarchy 창에서 Camera를 선택하시고, F 키를 눌러 오브젝트를 시야 중심에 맞춰주세요.

  2. Play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하시고, 다시 Play 버튼을 눌러 게임을 멈춰보세요.

 


 

7. 카메라를 차량 뒤로 이동시키기

플레이어가 여러분의 게임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카메라의 각도와 위치를 차량 뒤쪽으로 적절히 배치해야 합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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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oveRotate 도구를 이용하여 카메라를 차량 뒤쪽으로 이동시키고 차량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맞춰주세요.

  2. Ctrl/Cmd 키를 누른 상태로 카메라를 한 단계씩 움직여보세요.

 


 

8. 인터페이스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즈 하기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 편집에 적합하도록 Unity Editor 레이아웃을 커스터마이즈해야 합니다.

 


(영상: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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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측 상단 모서리에서 레이아웃을 "Default"에서 "Tall"로 바꿔주세요.

  2. Game view를 Scene view 아래로 움직여주세요.

  3. Project 창에서 우측에 있는 작은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시고 "One-column layout"을 선택해주세요.

  4. 레이아웃 드롭-다운 메뉴에서, 새 레이아웃을 저장하시고 레이아웃 이름을 "My Layout"으로 설정해주세요.

 


 

9. 내용 복습

 


 

Lesson 1.1 - Start your 3D Engines - Unity 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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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 배운 기능들

  • 에셋을 추가해 프로젝트 세팅하기

  • 차량을 도로 시작 지점에 배치하기

  • 장애물을 차량 앞에 배치하기

  • 카메라를 차량 뒤에 배치하기

 

- 새로 배운 개념과 기술들

  •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 에셋 추가하기

  • scene에 오브젝트 추가하기

  • Game view와 Scene view

  • Project, Hierarchy, Inspector 창

  • 3D 공간 탐색하기

  • Move 툴과 Rotate 툴

  •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즈 하기

 

-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

  • 다음 시간에는 자동차를 움직이고 scene 내의 다른 오브젝트들과 충돌하도록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첫 번째 C# 코드를 작성함으로써 게임을 보다 상호작용적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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