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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Microgame) FPS Mod: New Loot Item from Destroying Enemies 본문
FPS Microgame) FPS Mod: New Loot Item from Destroying Enemies
Priv 2020. 1. 31. 15:02출처
1. 새로운 전리품 아이템 추가하기
우리가 적을 처치하면 아래와 같이 Loot_Health 기본 "전리품"을 획득하게 됩니다.
"Loot_Health" 외에도 "Loot_Jetpack"과 같은 다른 종류의 "전리품"도 할당시킬 수 있답니다.
프리팹 아이콘에 있는 '분할 화살표'에 주목해주세요. 이 화살표는 '전리품' 게임 오브젝트가 변형 프리팹(Prefab Variants)임을 의미합니다.
"Prefab Variant"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기존의 프리팹을 변형해서 제작된 프리팹이라는 뜻입니다.
1) "Loot_Jetpack" 프리팹을 적에게 할당시키기 위해, Hierarchy 창으로 가셔서 기존의 Enemy 오브젝트를 선택해주세요.
2) 이제 Loot Prefab 파라미터에서, Loot_Health 프리팹을 Loot_Jetpack 프리팹으로 변경해줍시다.
여기에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 Loot_Health 를 선택하시면 Project 창에 하이라이트 되는 프리팹이 보이실 겁니다.
하이라이트 된 Loot_Health 프리팹 옆에 있는 Loot_Jetpack 프리팹을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신 프리팹을 Loot Prefab 파라미터로 드래그 & 드롭하셔서 기존의 Loot_Health 프리팹을 Loot_Jetpack 프리팹으로 교체해주세요.
이 방법으로 작업 시, 주의하실 점은 Loot_Jetpack 프리팹을 선택하신 상태로 Loot Prefab 파라미터로 드래그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만약 프리팹을 클릭 후 마우스를 떼시면 'Inspector' 창에 Enemy_Hoverbot 대신 "Loot_Jetpack" 정보가 뜨게 됩니다.
b. Loot Prefab 우측에 있는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고, Loot를 입력하셔서 검색된 Loot_Jetpack을 더블 클릭해주세요.
3) 이제 적이 제트팩 아이템을 떨어트릴 것입니다.
4) 제트팩 아이템을 사용하시려면 점프 하셔서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점프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시면 됩니다.
("낙하 대미지"가 적용되니까 조심해서 사용해주세요.)
2. 추가 기능: 기존 프리팹을 이용해 나만의 전리품 아이템 만들기
Prefabs > Pickups 폴더로 가시면, 씬에 추가할 수 있는 Pickup_Launcher 와 Pickup_Shotgun 프리팹 2개가 보이실 겁니다.
(Assets > FPS > Prefabs > Pickups)
이 두 프리팹도 Pickup_Health 프리팹처럼, 플레이어가 획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씬 내에 자유롭게 배치시키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형 프리팹(Prefab Variant)을 제작하셔서 적을 처치하면 떨어지는 '전리품' 아이템으로 바꾸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과정은 Pickup_Launcher 프리팹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방법이나, Pickup_Shotgun 프리팹도 동일한 방법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 Pickup_Launcher 프리팹을 변형 프리팹으로 만들어주세요.
2) 이제 Pickups 폴더에 아래와 같이 변형 프리팹 하나가 생성될 것입니다.
3) 이름을 Loot_Launcher 로 수정해주세요.
변형 프리팹은 게임 오브젝트 아이콘에 '분할 화살표'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이제, 다른 전리품 변형 프리팹들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Loot_Launcher 에 VFX_PickupSparkles 를 추가하겠습니다.
이 단계는 이전에 해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까다로운 부분이 될 수 있으며, 진행을 위해 3개의 창이 필요합니다.
Project, 프리팹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Hierarchy, 프리팹의 구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Scene, 추가한 VFX_PickupSparkles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4) 앞서 언급한 창 3개를 아래 사진과 같이 재배치해주세요.
(Unity 내의 창들은 모듈 형태로 되어 있어 창의 이름 부분을 드래그하시면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실 수 있습니다.)
Project 창 설정을 One Column Layout으로 변경하면 좀 더 쉽게 에셋 이름으로 탐색이 가능해집니다만, 이는 선택사항입니다.
(One Column Layout을 사용하시려면, Project 창 우측 상단 코너에 있는 가로 3줄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5) 다음으로, Pickups 폴더로 가셔서 Loot_Launcher 선택, 프리팹을 열어주세요: Loot_Launcher 우클릭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Open 선택
이제 Hierarchy 창에는 Loot_Launcher 프리팹의 구조가 표시되며, Scene 창에는 프리팹의 실제 모델이 3D로 표시됩니다.
6) 다음으로, Project 창에서 VFX_PickupSparkles를 찾아주세요. (Assets > FPS > Prefabs > VFX)
7) VFX_PickupSparkles 를 Loot_Launcher Hierarchy 창으로 드래드&드롭해주세요.
이제 Loot_Launcher 를 Loot_Jetpack 때 했던 것처럼 동일한 방법으로 적에게 할당시켜주면 됩니다.
8) Inspector 창에서 Enemy_Hoverbot 인스턴스(Instance)를 열어주세요.
9) Loot Prefab에 Loot_Health 대신 Loot_Launcher 를 할당시켜주세요.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10) 이제 게임을 실행하셔서 Enemy_Hoverbot이 파괴되면 아이템을 떨어트리는지 테스트해보세요.
3. 가입 및 공유하기
유니티 커넥트에 가입하셔서 작업하신 결과물과 경험들을 다른 유저들과 함께 공유해보세요.
유니티 커넥트(Unity Connect)에 있는 FPS Creators Group에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한 번 가입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FPS Microgame 프로젝트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진행하시면서 막힌 부분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거나, 다른 유니티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직접 제작하신 결과물들을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 유니티 전문가 분들이 각종 도움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리고자 활동하고 계십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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