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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y object-oriented principles: Job preparation) Junior Programmer 본문

Unity Learn 번역/Pathway: Junior Programmer

Apply object-oriented principles: Job preparation) Junior Programmer

Araina 2022. 3. 1. 16:48

출처

 

Job preparation: Junior Programmer - Unity Learn

In this tutorial, you’ll review guidance on: Evidencing your progress Updating your portfolio and resume Preparing for interviews

learn.unity.com


 

 

1. 서언

Junior Programmer 패스웨이 마지막 튜토리얼에 도달하신 걸 축하드립니다! 이번 시간에 배우게 될 마지막 튜토리얼에서는 여러분의 여정에 대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당장 구직할 기회가 없더라도, 지금까지의 전문성 개발 과정을 고려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2. 자격증(certification) 고려해보기

Career research and preparation 튜토리얼에서 살펴보셨듯이, 자격증은 여러분의 기술력을 증명하고 채용 관리자 분들에게 자신이 일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주는 방법으로써 고려해볼 수 있는 사항입니다.

이번 학습 패스웨이를 모두 이수하시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개발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인증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래머(Certified Associate: Programmer) 자격증을 통해 검증된 모든 기술 및 역량

인증 어소시에이트: 게임 개발자(Certified Associate: Game Developer) 자격증을 통해 검증된 대부분의 기술 및 역량

만약 여러분이 유니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셨다면, 아래의 요소들을 고려해보세요:

자격증 모의고사 응시

● 시험을 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자격증 코스웨어 완료

● 핵심 개념들과 프로세스 및 활동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이전에 배운 학습 자료 및 관련 실습 검토

 


 

3.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검토

아직 새로운 직장을 구할 계획이 없다더라도, 이는 여러분의 진행 사항을 평가하고, 문서를 업데이트할 좋은 기회입니다.

 

적합한 직무 식별하기

먼저, Career research and preparation 튜토리얼에서 만드셨던 여러분의 경력 연구 문서로 돌아가세요. 여러분의 연구를 검토하고, 연구 결과를 사용하여 지금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직무를 조사하세요. 이 패스웨이에 적합한 일반적인 직무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니어 프로그래머 (Junior Programmer)

● 주니어 유니티 개발자 (Junior Unity Developer)

● 주니어 유니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Junior Unity Software Engineer)

● 주니어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 (Junior Gameplay Programmer)

● 주니어 3D 프로그래머 (Junior 3D Programmer)

팁: 채용 정보를 검색하실 때, "Unity"나 "C#"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적합한 직무를 찾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양한 채용 정보를 검색하실 때, 아래의 항목들을 참고하셔서 관심이 있으신 직무에 대한 정보들을 여러분의 경력 연구 문서에 업데이트해주세요:

● 요구 조건을 갖춘 특정 직무에 대한 설명

● 예상되는 스킬 세트

● 예상되는 기술 지식

● 요구되는 교육 및/또는 자격 요건

● 예상하는/일반적인 급여 범위

 

포트폴리오 및 이력서 업데이트

다음으로, 여러분이 탐색하신 직무 요구 사항들과 이번 패스웨이를 진행하시면서 수행하신 진행 사항들을 모두 반영하세요. 잠시 시간을 내어 다음을 수행해주세요:

●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및 검토해주세요. - 버전이 최신 상태인지, 여러분이 지원하시는 직업에 필요한 요건들을 잘 보여주고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 새로운 이력서를 만드시거나 기존의 이력서를 업데이트하세요. 이력서에는 이번 패스웨이에서 배우신 기술들도 반영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상에 올라와 있는 다양한 이력서 탬플릿뿐만 아니라, 이력서 작성 모범 가이드라인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또한 Joy Horvath 분이 Artstation에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하셨던 것처럼, 여러분도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이력서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지원 준비하기

여러분의 연구 문서를 사용하여 어떤 직업에 지원하고 싶으신 지 고려해보세요. 구직을 준비하실 때,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보세요:

 필요한 경우, 회사와 직무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세요. 온라인에 보시면 여러분의 자기소개서를 매력적이고 몰입감 있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리소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력서,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를 교정하세요. 오탈자 및 맞춤법 오류를 잡아내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친구, 가족, 동료 또는 여러분이 신뢰할 수 있는 다른 분들에게 여러분의 지원 자료와 직무 설명을 검토해달라고 부탁하세요. 그들이 서두르지 않고 검토해볼 수 있도록 마감일 전에 충분한 시간을 주시고, 그분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필요한 경우)

 직업 또는 흥미 있는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는 추가 방법들을 식별하시고, 여러분의 기술을 마케팅해주세요.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 존재(Social media presence), 게임잼, 및 해커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면접 준비하기

입사 지원의 첫 관문을 통과하셨다면, 이제 면접을 준비하실 차례입니다. 면접은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핵심 요소는 바로 준비입니다.

 

기업 탐색하기

면접을 진행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여러분이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키세요. 아래의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기업의 핵심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 - 여러분 스스로 액세스 할 수 있는 모든 방안들을 시도해보세요. 만약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 Let's Play나 다른 사람들이 사용 후기들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 기업 웹사이트를 살펴보면서 기업의 사명과 가치에 대해 알아보세요.

● 링크드인(LinkedIn)을 사용하여 해당 기업과 인맥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만약 있으시다면, 조언을 구해보시고, 실제 직원 분들을 통해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너 자신을 알라

여러분의 직무를 연구하시고, 요구되는 특정 핵심 기술 및 지식을 검토하세요. 여러분의 잠재적 고용자가 여러분을 고용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해보세요. 이 준비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기반으로 직무에 대해 예상되는 면접 질문 리스트를 만드세요. 예를 들어, 면접관이 "시간 압박 속에서 마감 시간을 지켜본 경험에 대해 말해주세요."라고 질문한다면, 이는 여러분이 압박감 속에서 여러분의 시간을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 여러분이 이전에 맡으셨던 역할이나 학교, 또는 이번 패스웨이에서 익힌 핵심 기술을 시연했을 때 시간을 확인해주세요.

● 여러분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세요. 온라인에 어떻게 답변을 명확하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훌륭한 조언들이 많이 있습니다.

● 기회가 있을 때 여러분이 기업에게 묻고 싶은 질문 리스트를 준비하세요.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질문하실 기회가 제공됩니다.

 

시험 준비하기

몇몇 직무, 특히 프로그래밍 분야 직무의 경우, 시험을 요구할 것입니다. 시간을 내어 주니어 프로그래머 분들이 일반적으로 치르게 되는 시험 종류를 알아보시고, 가능한 한 많이 연습하고 준비하세요.

참고: 이 지침은 여러분이 정규직 채용보다 프리랜서 채용을 찾고 계시더라도 여전히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프리랜서라도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를 계속 업데이트하셔야 하고, 여러분의 연구도 계속하셔야 하며, 면접 과정 준비도 하셔야 합니다.

 


 

5. 확립된 크리에이터 관점 확보

영감을 얻기 위해, 유니티 소셜 임팩트 팀(Unity Social Impact team)의 콘텐츠 프로듀서로 일하고 계신 James Turnage-Lannan 분이 어떻게 첫 번째 QA 테스팅 직무를 준비하셨는지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James Turnage-Lannan

고등학교 졸업 후 2~3년 동안 몇몇 소매업에서 일을 하던 도중, QA 게임 테스터 채용 공고 포스터를 보게 되었습니다. 포스터에는 다음과 같은 요구 사항 리스트가 적혀 있었습니다:

- 비디오 게임을 즐기시는 분

- 세세한 것까지 챙길 수 있는 꼼꼼하신 분

- 좋은 글쓰기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지니신 분

- 다른 분들과 원활하게 협업하실 수 있으신 분

저는 지원서를 작성했고 약 2주 뒤에 면접을 보러 오라는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설레면서도 한 편으로는 무섭기도 했어요. 그때가 비디오 게임 산업 분야에서 제 꿈의 직업을 향한 커다란 발걸음이 되었지만, 그 당시에 저는 정확히 QA 테스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나 개념이 전혀 없었습니다.

면접을 보기에 앞서, 저는 QA 테스터라는 직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이미지를 떠올려보는 데 도움이 될만한 기사와 영상들을 찾아보며 연구를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점점 더 두려움이 커지게 되었죠. 연구해본 대부분의 내용들은 제가 QA 테스터가 되는 것이 끔찍하다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연구 결과는 정말 오랫동안 일하면서 매일같이 똑같은 게임 레벨을 몇 달 동안이나 억지로 플레이해야 하며, 게임이 골드화(출시 준비)가 된 후에는 해고되어 복직 요청조차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해줬습니다. 이 모든 걸 알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직업이 마음에 들었어요.

면접 날이 다가왔고, 저는 그럴싸하게 보이도록 노력했고, 면접장에 30분이나 일찍 도착했죠.  저는 여전히 바짝 긴장한 상태였고, 경험이나 훈련이 부족해서 혹여나 실수할까 봐 벌써부터 두려웠어요. 인터뷰 시간이 빠르게 다가오자 저는 최대한 빨리 긴장감을 떨쳐내야 했습니다.

저는 면접관 분들과 함께 면접을 위해 마련된 작고 밀폐된 방에 들어갔습니다. 거기서 저는 이런 질문들을 받았습니다:

- 자기소개(자신의 역할, 어느 기업에서 일을 했고, 거기서 어떤 일을 했는지)

- 본인의 직업 경력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 왜 이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 본인의 게이밍 경험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얼마나 그 경험에 투자하셨나요?

- 게임에서 버그를 경험한 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그 버그를 경험하시게 된 경위를 적어주실 수 있나요? (종이에)

- 물류(근로시간, 기대하는 부분, 임금 등)

일생일대의 질문들로 보였던 면접이 끝나고, 저는 시간을 내주어서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건물을 빠져나왔습니다. 이 면접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죠. 그리고 한 3일 후, 저는 QA 테스터 채용 제안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

 


 

6. 정리 및 다음 단계

여러분이 채용 정보를 탐색 및 구직의 여정을 시작하실 때, 이 튜토리얼로 다시 돌아오셔서 여러분들의 뒤를 이어 이번 여정을 시작하게 될 다른 분들을 도와주세요.

커뮤니티 기능을 사용하시거나 Unity Learners Connect Group에 아래의 내용을 포스팅해주세요:

● 여러분의 직업 탐색 및 면접 경험 공유

● 여러분이 익히신 것에 대한 조언

● 다음 세대 주니어 프로그래머 구직자분들의 시작을 도와주세요!

여러분들의 학습 여정의 위대한 다음 단계는 여러분들이 Introduction to real-time experience design tutorial 단계에서 학습하셨던 내용들과 Design and Publish Your Original Game: Unity USC Games Unlokced course를 통해 여러분만의 새로운 실시간 콘텐츠를 제작해보시는 겁니다. 이 코스에서는 애자일 디자인 프로세스(Agile Desing process)를 소개하고, 여러분이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비록 이 코스는 게임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여기서 배우는 디자인 프로세스 활용하시면, 어떤 종류의 실시간 프로젝트든지 제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해당 코스를 수강하셔서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서 보여줄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구축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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